티스토리 뷰
목차
대출금 상환방법에 대해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것과 같이 대출금 상환은 소액부터, 그리고 고금리순서로 상환하는 게 정석입니다.
1. 대출금 상환방법
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환방법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대출을 하기 전부터 준비해야 하는데요, 흔히 계획을 잘 세워도 지켜지기 어렵듯이 대출 계획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아무런 계획조차 세우지 않았다면, 더욱 대출금 상환이 어려워지고 나아가 개인회생이나 파산으로 이르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미리 치밀한 상환방법을 세워놓아야 적어도 이자만 상환하면서 근근히 살아가는 어두운 미래를 살지 않을 전략이 된 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대출 상환계획을 세워야 할까요?
모든 계획은 바로 나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대출 상환계획도 마찬가지로 나의 현재 재무상태와 소비패턴을 확인하는데서 출발점이 되야 할 거입니다.
예를 들어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 원인이 부채 상환을 위해서라면, 부채규모와 이 부채를 갚기 위한 현금흐름은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좀 쉽게 설명하자면 100만 원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 현재 나의 빚이 1,000만 원이고 나의 소득 월 소득 수준이 400만 원이라고 할 때, 왜 굳이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객관적으로 보는 것입니다.
2. 대출금 확인
대출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스스로 고찰해 본 후 대출을 실행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그다음은 어떻게 대출을 해야 하는지 확인 및 조사해봐야 합니다.
은행별 대출 조건 중 낮은 금리를 제공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고, 상환옵션 중 원리금균등분할, 만기일시상환 중 적합한 방식을 선택합니다.
요즘 핀다를 비롯한 다양한 금리비교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낮은 금리조건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환옵션의 경우 당장의 월 납입금을 줄이기 위해 만기일시상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만기일시상환 방식을 선택하려면 적어도 만기일자에 맞추어 원금을 상환할 수 있는 여력이 되는지 확인해봐야 하며, 부족할 경우 이를 대비하여 적금을 가입하여야 합니다.
이마저도 힘들다면 생활비등 다른 소비를 줄여서라도 원금과 이자를 함께 납부하는 원리금균등상환방식으로 납부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총 이자 납입금이 적기 때문인데요, 장기적으로 이자비용을 적게 내는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한편, 현재 나의 자산이 어떻게 활용할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즉, 가능하다면 신용대출보다는 담보대출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신용대출은 담보대출에 비해 무조건 금리가 높고 한도가 적습니다.
3. 대출금 상환일지
대출을 받았다면 먼저 대출금 상환일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상환일지를 통해 대출금 상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막연하게 대출금 상환일자가 돌아오는 대로 이자를 납부하다가는 연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흔한 사례로 리볼빙 서비스의 경우 실제 리볼빙 서비스 이용자들은 본인들이 얼마나 이자를 내는지, 원금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례를 통해 꼼꼼하게 대출 상환 계획을 세운다면, 불필요한 소비지출을 줄일 수 있고, 저축을 늘려나가면서 대출금액을 빠르게 상환하는 전략을 터득하게 됩니다.